선유도에서 할 수 있는 것들
HOME 로그인 회원가입 커뮤니티 사이트맵
물때표 낙조시간 날씨
관광안내 주변관광 교통정보 숙박정보 음식정보 낚시정보 여행패키지
Untitled Document
   갯벌체험여행
   금강변 갈대밭 철새
   맛집멋집
   인근할인마트
   월명공원
   은파유원지
   오성산
   금강하구둑
   금강철새조망대
   채만식문학관
주변관광 > 축제 및 행사 > 오성문화제
 
 


오성산은 군산에서 자동차로 20분 정도 거리에 있는 금강 연안의 산으로 큰 산이라 할 수는 없으나 백제시대 돌무덤이 많이 나오는 것으로 볼 때 오래 전부터 사람들의 생활 무대였으리라 생각되는 곳이다.

오성산은 일찌기 백제인의 충혼이 서린 우리 고장의 명산이다. 오성산에 얽힌 소정방에 관한 전설은 당시 치열했던 오성산 격전의 한 예를 말해 주는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여지도서」의 임피현 고적조에는 '당나라 장수 소정방이 백제 공격시에 오성산에 진을 치고 안개로 길을 잃고 헤맬 때 문득 다섯 노인을 만났는데 그들에게 사비성으로 가는 길을 묻자 다섯 노인이 대답하길 너희들이 우리나라를 치러 왔는데 어찌 길을 가리켜줄 것이냐고 말하였다.

이에 화가 난 소정방은 그들을 죽였는데 나중에 물러 갈 때 이들의 충절을 가상히 여기고 오성산 위에 장사지냈다고 한다.' 라고 기록되어 있는데 지금도 오성인의 묘는 오성산 정상에 나란히 모셔져 백제인의 애국 충절을 나타내고 있다.

 
 

오성대제는 3일간에 걸쳐 행사가 진행되는데 첫날의 오성산 정상에서의 오성대제는 3부로 구성되어 있는데 제1부는 산신제, 헌화 분향, 제전 등 제례의식이고, 제2부는 개막식으로 국민의례, 추모사, 오성인의 충절 소개 등과 1995년부터 군산시 문화발전에 기여한 분을 오성 할아버지로 뽑아 상을 주는 오성문화상 행사가 덧붙여졌다.

제3부는 진혼굿, 농악 등 문화예술행사로써 약 3시간 30분 정도 진행된다.

행사를 치르는 날은 오성산 정상의 장소가 좁기 때문에 일반 차량은 산 입구에서 막고 입구에서 정상까지 임시버스를 운행한다. 오성산에서의 행사가 끝난 후 군산시 일원에서 오성문화 학술 세미나와 오성문화 백일장 그리고 오성기쟁탈 전국 택견대회 등의 다양한 행사가 치러진다.

 

현재오성문화제는 오성문화 제전위원회가 있어 행사를 맡고 성역화 사업을 펼치고 있는중이다

당나라 군대의 칼 앞에서도 사비성으로 가는 길을 얘기하지 않고 죽음을 택한 백제의 다섯 할아버지에게서 나라를 위한 충성의 마음을 느낄 수 있는 곳이다.

 
행 사 명: 군산 오성문화제

기 간: 매년 10월초

위 치: 성산면 오성산정상 및 시내일원

안 내: 군산시청문화관광과 (063-450-4225), 군산문화원 (063-451-2138)


 
 
 
 
  회사소개개인정보보호정책제휴/광고문의기사제보이메일무단수집거부 사이트맵처음으로상단메뉴
아름다운선유도
시작페이지 설정
즐겨찾기 추가
여객선 인터넷예약
예약금 입금게좌안내
상단으로 이동